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잡동산이들/IT

Dell XPS13 9370 서멀구리스 재도포하기... 근데 결과는...

by 육백만불 사나이 2020. 10. 3.

추석 연휴 할 일도 없고 해서 모처럼 노트북 서멀구리스 재도포하기로 했습니다. 생각났을 때 해야지 제 성격상 귀찮아서 안하는 경우가 수두룩하거든요.

처음 매형한테 이 노트북 공짜로 받았을 때 스로틀링이 자주 걸려서 한번하고는 이번이 두번째이네요.

그때 시네벤치로 확인했을 때 확실히 효과가 있다는 걸 느꼈기에 이번에도 역시~~~

kmspapa.tistory.com/78?category=552212

 

DELL XPS13 CPU 발열 잡기

최근 들어서 스로틀링이 걸리는 모습이 자주 보여서 분해서 써멀 구리스 재도포 했습니다. 이 노트북은 하판 분해 굉장히 쉽습니다. 어디 숨겨진 나사도 없고 보이는 나사만 다 빼시면 됩니다. �

kmspapa.tistory.com

그런데 막상 뜯어서 보니 서멀구리스가 아주 멀쩡하네요. 굳어있지도 않고 멀쩡하게... 제가 노트북을 사무용으로만 사용해서 서멀구리스 수명이 긴 건지 아님 MX-4 구리스 수명이 원래 긴 건지는 모르겠네요.

어쨌든 서멀구리스 재도포 전/후를 시네벤치로 비교해봤습니다.

재도포 전(좌) / 재도푸 후(우)

엥... 재도포 전 1369 / 재도포 후 1355... 뭐 오차범위 이내라고 생각하면 아무런 변화가 없네요. 오히려 오차범위 이내라고 생각은 들지만 수치가 조금 떨어진게 오히려 찝찝하네요. 서멀구리스는 잘 발랐다고 생각하지만 괜히 했나 싶기도 하고... 다시 뜯기 귀찮으니 그냥 써야하겠네요. 뭐 문제 생기면 그때 다시 바르던가 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