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잡동산이들/Car

올란도에 토크프로 사용해봤어요.

by 육백만불 사나이 2020. 4. 2.

전부터 해봐야지 하면서 미루었던 토크프로를 설치해봤습니다. 참고로 OBD2 스캐너는 알리에서 대략 만원 주고 구입했어요.(올란도는 v1.5로 구입해야 됩니다.)

OBD2 스캐너(ELM327 v1.5)

제가 이걸 구입하게 된 이유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DPF 포집량이랑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알아보고자 구입했습니다.

일단 스캐너를 운전석 왼쪽 아래 OBD단자에 물려주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설치는 간단해요.

OBD 단자 설치

그리고 스마트폰에 유료 어플인 토크프로를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무료 어플들도 몇 가지 있지만 토크프로가 가장 많은 항목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유료 어플인 토크프로

토크프로 설치 후에 차량 프로필이랑 확장 PID만 간단하게 설정해주시면 그때부터는 원하시는 입맛대로 꾸며서 사용할 수 있어요. 참고로 확장 PID 관련은 어썸잇이라는 플러그인도 설치해주시면 훨씬 좋습니다. 어썸잇은 무료~

토크프로 플러그인 어썸잇

일단 처음엔 헷갈려하실 수도 있는데요. 겁내지 마시고 이것저것 만져보셔도 됩니다. 확장 PID만 제대로 설정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토크프로 화면

전 DPF 관련 항목을 가장 눈에 띄기 쉽게 상단에 배치했고 나머지 부분들은 아래에 배치를 했습니다. 중요한 항목들은 최대한 크게 해서... 그리고 기본 스킨은 모양이 구려서 그나마 심플한 스킨 받아서 적용했습니다.

상단 오른쪽에 DPF 누적매연이 100% 되는 순간 그때부터 DPF가 터지기 시작합니다. DPF 주행거리는 계절따라 달라지고요. 특히 여름에 주행거리가 매우 짧아져서 DPF가 자주 터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화면에는 인젝터 반응 속도를 배치해서 인젝터 쪽에 문제가 없는 체크 할 수 있게 배치했습니다.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항목들이 있지만 제가 알 수 없는 수치값들이라서 딱 필요한 부분만 적용 배치했습니다.

차량 내부 모습

스마트폰은 이왕이면 안 쓰시는 폰으로 하는 걸 추천드려요. 사용 중에 전화 오고 하면 보는데 지장 있으니깐 이왕이면 서브폰이나.... 뭐 그런 폰들로...

 

그리고 토크프로 말고 하나 더 소개해 드릴 어플이 있습니다. 쉐보레 차량에 사용할 수 있는 쉐비디(CHEVI D)란 어플이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설정 이것저것 건들 것 없이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쉐비디

화면 구성이 깔끔하고 설정도 건들 필요도 없어서 좋습니다. 다만, 화면은 가로로만 나와서 그 부분은 참고하셔야 됩니다.

고장코드 진단

그리고 고장코드 진단도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저도 간혹 사용하기는 합니다. 물론 토크프로도 가능하지만 보기엔 이 어플이 코드 보기엔 좋네요.